온라인 쇼핑몰 협력사 점검

  • 홈
  • 주요사업
  • 온라인 쇼핑몰 협력사 점검
  • (사)개인정보보호협회는 온라인 쇼핑몰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입점업체(판매자)의 개인정보보호 인식제고 및 관리 수준 향상 등을 위하여 판매자의 개인정보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미흡사항에 대해서는 개선 조치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  • 내용문의 : 02-550-9552 (평일 09:00 ~ 18:00)

세부내용

배경 및 특징

  • 온라인 쇼핑몰은 관련 법령(정보통신망법 제25조제4항)에 따라 상품 배송 등을 위하여 주문정보(개인정보)를 제공 받는 판매자의 개인정보 활용에 대하여 관리감독 및 교육을 하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.
  • 이에 따라 쇼핑몰은 판매자의 적절한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점검 및 개선 조치 등을 (사)개인정보보호협회에 위탁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.
온라인쇼핑몰프로세스 온라인쇼핑몰프로세스 온라인쇼핑몰프로세스
  • 한편, 판매자들은 다수의 쇼핑몰과 거래하기 때문에 개별 쇼핑몰로부터 점검을 받는 경우에 수차례 점검을 받는 불편이 있으며, 쇼핑몰도 행정적, 금전적 부담이 발생하게 됩니다.
  • 이에 따라 (사)개인정보보호협회는 주요 쇼핑몰들로부터 판매자 점검을 의뢰 받아 중복을 제거하고 협회사가 1회 점검을 실시하는 공동 점검 방식으로 수행하여 수차례 점검에 따른 판매자의 피로도 를 해소하는 한편, 쇼핑몰의 금전적, 행정적 부담도 해소하고 있습니다.

온라인 쇼핑몰 분야 관계도(예시)

쇼핑몰 수탁사 특징 쇼핑몰 수탁사 특징 쇼핑몰 수탁사 특징

주요 제공 서비스

1. 판매자 개인정보 관리 현장 점검

  • 개인정보 관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약 20여 개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직접 판매자 현장을 방문하여 담당자 인터뷰 및 PC 점검 등 수행
  • 점검내용 : 개인정보 파일 암호화 및 파일 파기 여부, 셀러툴 관리 요령 등 정보통신망법에서 규정한 사항의 이행 여부 확인 및 개선
  • 법규 위반 또는 쇼핑몰 정책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 조치 방법 등을 안내하여 판매자 스스로 개선토록 지원

2. 판매자 개인정보 관리 현황에 대한 통계 분석 자료 제공

  • 협회가 개발한 점검지원 시스템을 통하여 현장점검 진행 상황에 대하여 실시간 현황 자료(점검 완료, 진행, 이슈 사항 등) 제공
  • 판매자의 개인정보보호 수준에 대한 통계 분석 자료 제공 등 판매자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

개인정보보호 수준 분석 서비스 (예시)

3. 쇼핑몰 분야 공통의 개인정보보호 정책 방향 제시

  • 판매자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관리 감독과 관련하여 쇼핑몰 업계의 공통된 정책 방향 등을 제시